본문 바로가기
뉴스블럭-newsblock.tv

산나물・산약초 불법채취 및 산림 내 불법행위 집중단속 실시

by 勁草 2017. 3. 21.
728x90
반응형

<봄철을 맞이하여 불법 산야초 채취 금지를 알리는 현수막>


인천 서구(청장 강범석)가 20일부터 5월 31일까지 산나물․산약초 불법채취 및 산림 내 불법행위 집중단속을 실시한다.


이번 단속은 봄철을 맞아 산나물・산약초 등의 불법채취가 늘어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산림소유자의 재산보호와 귀중한 산림자원을 보호하기 위해 담당공무원과 산불전문예방진화대원으로 구성된 단속기동반을 편성해 운영한다.


구는 이번 단속기간 동안 산림소유자의 동의 없이 집단적으로 산나물ㆍ산약초를 채취하는 행위와 약용수종인 산청목, 헛개나무, 겨우살이, 음나무 등과 같은 주요 식물을 뽑거나 벌채하는 행위 등을 집중 단속한다.


또한 산불예방을 위해 불을 피우거나 담배를 피우는 행위, 입산통제구역에 들어가는 행위, 산림 내 불법상행위, 소나무 불법유통 등에 대해서도 집중 단속을 펼칠 계획이다.


한편 산나물ㆍ산약초 등 임산물을 산림소유자 동의 없이 불법으로 채취하는 행위는 「산림자원의 조성 및 관리에 관한 법률」 제73조에 따라 최고 7년 이하의 징역 또는 2천만원 이하의 벌금을 받을 수 있어 유의해야 한다.


구 관계자는 “이번 단속은 위법행위에 대한 처벌보다는 합법적인 굴취ㆍ채취 행위를 정착시켜 산림소유자와 산촌지역 주민의 소득원을 보호하고, 귀중한 산림자원을 보전하기 위한 것”이라며, “산림자원 보호에 시민들의 자발적인 참여를 당부한다”고 말했다.

http://www.kpnnews.org/bbs/tb.php/local/27883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