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포공항에 초대형 버스터미널이 들어 선다 !
인천 및 수도권 서부지역의 희소식으로 오는 2025년에 김포공항에 제2 여객터미널과 함께 대형 시외버스터미널이 함께 들어서는 내용을 골자로 한 '김포공항 개발 기본계획 변경안'을 최근 고시했다고 국토교통부는 14일 밝혔다.
<김포공항 개발 기본계획 변경안에 따른 김포공항 버스터미널 배치도>
국토교통부의 '김포공항개발 기본계획 변경안'에 따르면, 국토부는 오는2019년부터 2025년까지 2275억원을 투입해 현재 한국공항공사 사무실 등으로 이용되는 부지에 연간 500만명 규모 여객을 수용할 수 있는 국내선 제2터미널을 건설할 계획이라고 한다.
관계자에 따르면 이와 동시, 사업비 약 908억원을 들여 국내선 제2 터미널 앞에 버스터미널과 주차장을 포함한 총 5층 규모의 교통센터도 지을 예정이며 1층 버스터미널은 서울 남부터미널(1만515㎡)보다 큰 1만2000㎡ 규모로 설립될 예정이다.
따라서 김포공항버스터미널이 생겨남에 따라 버스 노선 수도 현재 (32개 노선)보다 더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김포공항 버스터미널이 건설되면 늘어나는 김포공항 이용객들이 시외버스를 이용해 편리하게 공항을 오갈 수 있을 전망이며 지금까지는 이용객들이 공항 터미널 외부에서 버스를 기다려야 하는 불편함이 있었지만 버스터미널 대합실 내부에서 버스를 기다릴 수 있게 되었다.
국토부 관계자는 "버스를 기다리는 사람들이 많아지면 터미널 앞이 복잡해지는 경우가 있었는데, 이러한 부분도 충분히 개선될 것"이며 김포공항에 정차하는 서울 지하철 5·9호선과 공항철도, 2021년 완공 예정인 소사(부천)∼대곡(고양) 복선전철을 버스와 연계해 환승 편의를 높일 방침이라고 말했다.
국내선 제2 여객터미널과 교통센터 건설을 포함한 김포공항 개선 사업에는 총 4932억원이 투입될 예정이며 항공기 운항 증가에 맞춰 유도로가 추가 건설되고 공항 진·출입 도로도 개선되며, 당초 올해 완공 목표였던 국내선 여객터미널 리모델링 공사는 내년까지 연장된다
이 외에도 국토부는 활주로 남동 측 부지에3600대의 차량을 수용할 수 있는 별도의 장기주차장을 마련할 계획이며 구체적인 시설 규모와 사업비 등은 향후 확정될 예정으로, 오는 7월부터 2018년 말까지 진행될 '김포공항 터미널 확충 및 교통체계 개선 마스터플랜 수립' 용역 등을 통해 김포공항 버스터미널 과 시외버스 노선 규모 등을 더욱 구체화 할 것"이라고 말했다.
국토부의 '제5차 공항 개발 중장기 종합 계획'에 따르면 2015년 1913만명이었던 김포공항 국내선 이용객은 김포∼제주 노선 이용객 증가 등으로 2020년 2434만명, 2030년에는 3167만명까지 증가할 것으로 보이며 흑산공항(2021년)과 울릉공항(2022년)이 각각 개항하면 50인승 소형항공기를 이용한 국내 항공 이용객도 늘어나기 때문에 이에 대한 충분한 대비도 필요하다는 것이다.